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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과 이론 사이를 횡단하는 글쓰기
-이승민의 『영화와 공간』(갈무리, 2017) 서평 변성찬(영화평론가) 『영화와 공간』은 저자 이승민의 박사학위 논문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공간성 연구」(2015)를 단행본 형식에 맞추어 수정 보완한 것이다. 다큐멘터리 연구서로서의 이 책의 두 가지 특징은, ‘동시대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를 분석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점, 그리고 그 작품들의 ‘..
작성일 : 2017-11-03 | 댓글 :  
[양순주의 영화판] 편안함과 불편함의 기로
―제7회 부산평화영화제 리뷰 양순주(영화 칼럼니스트) “평화, 그 당연한 이야기”라는 슬로건으로 제7회 부산평화영화제가 시작되었다. 5월 27일 금요일, 영화제가 시작하는 날, 부산의 국도예술관을 찾아갔다. 평일, 나른한 오후 시간이라 그런지 영화를 보러 온 사람들이 많지는 않았다. 저녁 때 시작할 개막식에 앞서 상영된 영화들 중 평소 관심을 갖고 있던 영화가 있었고, 마..
작성일 : 2016-05-30 | 댓글 :  
[백태현의 영화 보기] 몇 개의 영화 글을 보고 떠오른 잡념들
백태현(영화칼럼니스트) 요즘 극장가에는 유명인들이 관객들에게 영화를 설명해 주는 프로그램이 성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주로 다양성 영화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지난 5월 개봉한 스파이크 존즈의 <그녀 her>(2013)도 그것들 중 하나였다. 그런데 이 행사 도중 한 유명인이 이 영화를 두고 “인간의 외로움과 관계의 본질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는 “SF영화라고 말할 수 없는” 영화라고 말해 S..
작성일 : 2014-07-04 | 댓글 : [1]  
[지승학의 영화 도시] 영화, 정원 그리고 조조할인
지승학(영화평론가) * 이번 글은 영화에 대한 평론이 아니라 최근 본인이 겪은 멀티플렉스에 대한 짤막한 불평불만의 성토임을 밝힙니다. 결국 <변호인>이 마지막 영화가 되었다. 내가 선호하고 내심 내 영화적 동반자라 자부했던 동네 영화관에서 본 마지막 영화는 그렇게 <변호인>으로 마무리 되었다. 그 영화관은 1월 19일자로 문을 닫았다. 그 자리에는 'grand open'이라는 명목하에 C*V가..
작성일 : 2014-02-06 | 댓글 : [4]  
[영화 쟁점 : 강성률의 영화 포커스] 터치, 그리고 독과점의 어두운 그늘
1. 민병훈 감독의 <터치>가 개봉했다. 이 말은 이렇게 단순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민병훈이 누구인가? 국내 영화계에서 정말로 특이한 존재 아닌가! 그는 국내에서 영화를 공부하지 않고 세계 최고의 명문이라고 할 수 있는 러시아국립영화학교에서 촬영을 전공했다. 러시아국립영화학교는 러시아 최고의 감독들을 배출한 학교이자, 러시아 정부의 어마어마한 지원을 받는 학교이다. 남한 사람으로..
작성일 : 2012-11-27 | 댓글 : [3]  
[강성률의 영화 포커스] '26년'이 사라진 자리에 등장한 '타워'가 불편한 이유
강성률(영화평론가) 김지훈 감독의 신작 <타워>는 분명 흥행에 성공할 것이다. 그것도 <호빗>, <라이프 오브 파이>, <저지 드레드> 등 쟁쟁한 3D영화와의 경쟁에서 흥행에 성공할 것이다. 만약 이 예언(?)이 적중한다면 이것은 매우 아이러니컬하다. 김지훈의 전작 <7광구>, 그 3D영화로 처절한 실패를 맛본 감독이 2D 국산(?)영화로 할리우드의 쟁쟁한 3D영화와 경쟁해 흥행에 성공..
작성일 : 2013-01-02 | 댓글 : [6]  
[영화 쟁점 : 박명진의 은빛 영화 시선] 영화로 보는 선거와 민주주의
박명진(영화평론가) 민주주의 국가에서 선거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상식에 속한다. 대한민국 헌법 제1조 2항은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적고 있다. 선거는 국민들이 이러한 주권을 행사할 수 있는 매우 소중한 기회일 것이다. 정치에 대한 냉소주의가 퍼질수록 선거의 중요성이 재확인되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글에서 언급하고자 하는 영화들은 <비밀..
작성일 : 2012-11-12 | 댓글 :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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