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본 기사[종합]
별점 평가
★★★★★★★★☆☆
★★★★★★★★☆☆
★★★★★★★★★★
★★★★★★★★★☆
★★★★★★★☆☆☆
★★★★★★★★☆☆
★★★★★★★★★☆
위치 : HOME > 문화 > 음악
[이혜진의 음악 시선] 일본의 천황제 이념이 존재하는 장소성과 
이혜진(대중음악평론가)   일본에서 2월 11일은 초대 천황인 진무천황(神武天皇)의 즉위를 기념하는 ‘건국기념일’로 지정되어 있다. 천황제 국가 ..
작성일 : 2017-06-08 | 댓글 :  
[이혜진의 음악 시선] 불협화음의 연대와 적대적 현실에 대한 체셔 고양이의 복수
이혜진(음악평론가) 1. 불협화음과의 대면: 근대 미학 이후의 상상력 2010년 10월 ‘올해의 헬로루키’ 대상을 수상한 인디밴드 그룹 ‘야야(YAYA, 夜夜)’. 인디밴드계의 유력한 등용문으로 자리 잡은 <EBS 스페이스 공감>의 신인 뮤지션 발굴 프로젝트인 ‘헬로루키’를 통해 ‘야야’가 독보적인 자리에 등극하게 된 것은 싱어송 라이터 아야(Aya/我惹, 김은지)와 드러머 시야(Siya/視野,이..
작성일 : 2017-03-08 | 댓글 :  
[성재린의 대중음악] 공공이라는 상상
-장치와 무대로서의 대중음악 성재린(음악평론가) 모든 정보가 줄곧 새어 버리는 듯 해서 근시일내에 다시 돌아가 볼 창고를 따로 마련해 두고 있다. 벌써 두 달쯤 지나버린 3월의 칸으로 들어서면 ‘일상어와 공론적 의미 사이의 간극을 메워주기’ 라는 목표를, 언론이 언론 스스로에게 촉구하는 한 칼럼이 등장한다. ‘사람들의 일상적 대화를 공론적 의미의 영역으로 끌고 오는 적극적 작업..
작성일 : 2016-05-17 | 댓글 :  
[이혜진의 음악 포크 로어] 간사이 포크와 다카이시 토모야
이혜진(음악평론가) 다카이시 토모야(1941- 현재, 본명은 시리이시 도모야, 尻石友也)는 1960년대 후반 일본 포크가 탄생한 이래 현재까지 왕성하게 음악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일본의 포크 가수다. 홋카이도 출신인 다카이시가 처음 포크음악을 접하게 된 것은 1960년 도쿄에 위치한 릿쿄대학(立敎大學) 일문과에 입학한 이후 학비를 마련하기 위해 토목공사, 라면 포장마차, 스키장 등에서 생계를 이..
작성일 : 2016-04-22 | 댓글 :  
[이혜진의 음악 포크로어] 엔도 켄지(遠藤賢司)의 카레라이스와 고양이
이혜진(대중음악평론가) 한국에서도 두터운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는 우라사와 나오키(浦沢直樹)의 명작 <20세기 소년>은 1960년대 전후 일본 사회의 문화코드를 생생하게 재현해 놓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패전이 가져온 어둡고 무거운 사회적 분위기와 함께 고도 경제 성장이 가져온 윤택한 소비문화의 명암이 공존했던 1960년대의 일본에는 이른바 ‘신인류세대’로 지칭되는 전후의 젊은이들이 ..
작성일 : 2016-01-27 | 댓글 :  
[이혜진의 음악 포크로어] 일본 포크의 신, 오카바야시 노부야스(岡林信康)
이혜진(음악평론가) 일본 포크가수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면서 현재까지 ‘일본 포크의 신’으로 불리고 있는 오카바야시 노부야스(岡林信康, 1946-현재). 어쩌면 그는 일본뿐만이 아니라 1970년대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최고의 포크 싱어 송 라이터라 해도 무방할 것이다. 1960년대 말 일본 각지에서 벌어진 전공투 운동이 본격화했을 때부터 1970년 아사마 산장 사건을 계기로 학생운동이 괴..
작성일 : 2016-01-04 | 댓글 : [1]  
[이혜진의 음악 포크로어] 다카다 와타루(高田渡)의 외침, ‘자위대에 들어가자’
이혜진(음악평론가) 2014년 노벨평화상 수상 예측 결과를 발표하는 연구기관 ‘오슬로 국제평화연구소(PRIO)’ 웹사이트에 갑자기 ‘평화헌법을 지키는 일본 국민’이 유력한 후보로 떠올랐던 적이 있었다. 결국 이슬람교와 힌두교의 서로 다른 문화권에서 여성과 아동인권을 위해 투쟁한 파키스탄의 당시 17세 소녀 말랄라 유사프자이(Malala Yousafzai)와 인도의 시민인권운동가 카일라쉬 사티아르티((Kai..
작성일 : 2015-11-16 | 댓글 :  
[이혜진의 음악 포크로어] 포크 크루세더스의 해학과 우울
이혜진(음악평론가) 2004년 일본에서 제작된 영화 <박치기>는 박세영 작사·고종한 작곡의 노래 <임진강>을 한국에 전파하는 계기가 되었다. 북한 노래로 알려져 있는 <임진강>의 가사는 남북통일에 대한 애절한 감정을 표현하고 있지만, 사실 영화 <박치기>가 한국에 개봉하기 이전까지 이 곡을 알고 있는 ..
작성일 : 2015-10-10 | 댓글 : [32]  
[이혜진의 음악 포크로어] 모리타 도지(森田童子)와 그들의 특별한 시대
이혜진(음악평론가) 전 세계적으로 1960년대는 ‘혁명의 시대’로 지칭된다. 일본의 경우 그것은 1960년 미일안보조약 개정 반대를 주창하면서 전후 일본 최대의 시민운동으로 전면화되었던 안보투쟁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른바 이 안보투쟁 세대는 1965년에 결성되어 도쿄대학 야스다 강당 진압 사건(1968)과 아사마 산장 사건(1972)을 계기로 급격히 퇴보했던 전공투 세대와 종종 정치적으..
작성일 : 2015-09-23 | 댓글 :  
[이민희의 대중음악 비평] 과거와 현재
-한대수 40주년 기념 음반 “Rebirth” 리뷰 이민희(음악평론가) 헌정 음반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리메이크 음반은 원곡의 오리지널리티와 신곡의 새로움이 경합하는 치열한 전투현장이다. 한대수 40주년 기념음반 “Rebirth”도 마찬가지다. 음반에 수록된 13개의 곡은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는 40년이라는 시간 축 위 각기 다른 점에 머문다. 한쪽엔 과거라 부를 수 있는 한대수의 원곡..
작성일 : 2015-05-28 | 댓글 : [35]  
1234
비판적 문화 공동체 웹진 [문화 다]   |   www.munhwada.net(또는 com)
문화다북스 대표 강소현   |   웹진 <문화 다> 편집인 최강민, 편집주간 이성혁   |   사업자번호 271-91-00333
[웹진 문화다 / 문화다북스] 연락처 : 02-6335-0905   |   이메일 : munhwada@naver.com
Copyright ⓒ 2012 Webzine Munhwada. All rights reserved.